들어가기 전에..
게임 엔진이라고 하면 흔히 언리얼 엔진이나 유니티를 떠올린다.
이번에 소개할 엔진은 고도엔진(Godot Engine)으로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은근히(?) 전해지고 있는 마이너한 게임엔진이다.
다른 엔진들과의 큰 차이점은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엔진자체가 아주 경량적이라(150MB 내외) 어느 환경에서든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자체 언어인 GDScript는 파이썬을 기반으로 했기때문에 비교적 접근이 쉬워 초보자도 사용하기 용이하며
3.0버전부터는 C#도 지원한다.
간단한 2D게임을 만들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이거할 바에야 유니티해라 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실제로도 이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은 손에 꼽힌다. (대표적으로는 돔키퍼가 있다.)
너무 마이너 하다보니 국내에선 이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의 언패키징 관련 정보조차 없어서 해외포럼을 뒤져서 얻은 정보들을 기록차 남겨보도록 한다.
나중에 귀찮아지면 하다 말 수도 있는 점 주의..ㅎㅎ..
목차
- *.pck 파일 분해/되돌리기 방법
- gdc 파일의 수정과 적용
- 이미지 파일 교체
- 리소스 파일들에 대한 설명
- 패치파일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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