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cript란?
https://docs.godotengine.org/ko/stable/tutorials/scripting/gdscript/gdscript_basics.html
고도엔진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파이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gd 확장자로 된 스크립트이며 리소스 파일로 패키징한 후에는 *.gdc 파일로 컴파일된다.
gdc파일로 컴파일된 후에는 일반적인 에디터툴로는 내부를 확인할 수 없기에 다시 gd파일로 되돌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부 대사가 프로그램안에 하드코딩된 것이 의심될 때 아래 가이드에 따라 프로그램 코드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gdc 파일 -> gd파일 변환 방법
1. Godot RE Tools 다운로드
https://github.com/bruvzg/gdsdecomp
2. GDScript > Decompile .GDC/.GDE script files... 클릭
3. Add files... 를 눌러 디컴파일 하고자하는 gdc 파일들을 선택
4. Script bytecode version 에서 분석할 게임의 엔진과 가장 가까운 release 버전을 선택
그리고 Destination folder 에서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하고 Decomplie 클릭
5.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성공
6. 저장한 경로에 gd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
Godot RE Tools 를 통해 gdc 파일의 gd 파일 변환은 손쉽게 가능하나 gd 파일을 다시 gdc 로 돌리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듯하다. deprecate 된건지 내가 쓰는 법을 모르는 건지는 알 수 없음.. (혹시 방법을 아는 사람은 제보부탁드립니다!)
그래서 나는 gdc 파일을 만들기 위해 고도엔진의 프로젝트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에 대해서는 png 파일 적용방법과 함께 따로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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