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딩된 gd 파일이나 png파일은 이대로는 원래의 게임 리소스에 적용할 수 없다.
조금 번거롭지만 임의의 godot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수정된 리소스를 넣어 pck를 export 한 후,
해당 pck를 다시 전개해서 필요 리소스를 뽑아낼 필요가 있다.
GODOT 인스톨
https://godotengine.org/download/windows/
위의 고도 공식홈페이지에서 고도엔진을 다운로드 받는다.
주의할 점은 내가 적용하고자 하는 게임의 고도엔진과 동일한 버전의 엔진을 받아야 한다.
기존 게임의 버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참조.
임의의 프로젝트 생성
고도엔진을 실행한 후, "새 프로젝트"를 클릭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수정한 리소스 넣기
프로젝트 창이뜨면 왼쪽의 파일 시스템 창에서 새 폴더를 만들어준다.
리소스를 구별하기 쉽게 하기위함이므로 생략해도 좋다.
폴더안에 내가 수정한 리소스들을 각각 넣어준다.
png 리소스 해상도 선명하게 변경하기
이대로 pck화 하면 고도엔진의 자체 해상도 변경으로 인해 pck파일의 해상도가 낮아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처럼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그림이 선명해진 것을 확인.
PCK 파일로 export
프로젝트의 내보내기를 통해 pck파일로 내 리소소들을 패키징할 수 있다.
GodotPCKExplorer 를 통해 pck 를 전개
GodotPCKExplorer 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
리패키징된 파일을 확인
pck를 전개하면 임의의 프로젝트에서 생성했던 디렉토리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d 와 png 에 따라 적용법이 조금씩 다르니 아래에 이어서 설명하도록 한다.
gd 파일의 경우
gdc 파일 하나당 .remap파일이 생성되는데 이 .remap파일은 기존 게임에 적용하면 에러를 일으키므로 삭제하도록 한다.
gdc 파일만 기존의 적용하고자하는 게임 리소스에 덮어쓰면 된다.
png 파일의 경우
png 디렉토리 안을 확인해보면 .import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import파일은 리소스가 위치하는 곳을 가리키는 정보를 담고있을 뿐이고 이미지 파일 자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텍스트 내부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실제 이미지파일 리소스가 존재하는 곳을 확인할 수 있다.
HOME디렉토리로부터 .import 디렉토리 아래에 stex파일로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파일을 기존의 stex파일과 동일한 이름으로 바꾼 후 덮어쓰기를 하면 이미지를 교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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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 대로 일단 정보를 풀어놓은 것이라 자세한 내용은 더 다듬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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