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패치 정보

[Godot Engine 게임 한글화] 리소스 파일 분해하기

오고루 2023. 1. 29. 02:07

게임 엔진 확인

일단 한글화를 진행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해당게임이 어떤 엔진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고도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게임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한 후 게임 실행 파일(*.exe)의 속성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뜨고,

자세히 탭을 클릭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게임을 빌드할 때 사용된 엔진의 버전 정보도 알 수 있으니 기억해두면 좋다. 위 게임의 경우는 3.4.4.stable 버전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리소스 파일(*.pck) 분해하기

 

고도엔진의 게임 리소스는 대부분 pck 파일로 출력된다.

이것은 단일 파일일 경우도 있고 여러개의 pck 파일로 나눠진 경우도 있다.

이번 설명의 경우에는 단일파일의 경우를 예로든다.

 

이 pck 파일을 분해, 즉 언패키징 하기 위해서는 유니티 assets 분해 프로그램처럼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면 아래의 기본화면이 표시된다.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면 파일 분해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

 

1. 프로그램 실행

2. File > Open File 을 눌러 pck 파일열기

3. 파일 내용 확인

4. Extract > Extract All 을 눌러 모든 파일을 저장

5. 리소스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

6. 분해된 리소스들을 확인

파일들이 잘 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컴파일된 GDScript인 gdc 파일과 압축된 png파일은 이 툴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다. 해당 파일들의 확인은 Godot Engine 을 활용한 기타 리소스 확인하기 편에서 계속하고자 한다.


분해된 리소스 파일을 *.pck 파일로 되돌리기

 

1. File > Pack or Embed Folder 를 클릭.

2. Browse.. 를 눌러 분해된 리소스가 저장된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Pack 을 클릭

3. 새로 저장할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

4. 생성된 파일을 확인

5. 해당 파일을 기존 pck 파일위에 덮어쓰고 동작을 확인


위와 같은 과정으로 pck 파일을 간단하게 분해/되돌리기 할 수 있다.

 

이제 분해된 파일 안에서 대사파일을 찾아야 하는데, 대사파일이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로 저장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전에 공식 도큐멘트를 찾아보았을때 json 으로 저장된 다는 것을 얼핏 본듯한데 확실하지는 않다.

게임에 따라 방식이 다를 수 있으니 여타 엔진의 한글화 할 때와 동일하게 대사파일을 찾는 약간의 수고로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다음 장에서는 gdc 파일을 디컴파일 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 한다.